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플랜테리어 효과 만점 고사리류 키우기

by well being 2024. 4. 17.

안녕하세요? 

 요즘 플랜테리어 효과 만점인 고사리류 키우기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. 고사리류는 전 세계 열대 습지에서 다양하게 볼 수 있고 종류도 아주 많지요?

오늘은 그중에서 제가 키우고 있는 아디안텀과 보스턴 고사리, 그리고 후마타 고사리를 중심으로 생육환경 및 비료, 물주기와 비료, 번식 등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- 목 차 -
1. 아디안텀 고사리 키우기
2. 보스턴 고사리 키우기
3. 후마타 고사리 키우기

 

 

1. 아디안텀 키우기

 

 

학명: Adiantum

특징:

고사리과 양치류 중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으며 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약 200여 종이 있다. 대부분 열대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. 잎은 은행나무 잎을 축소한 것 같은 작은 잎이 한 줄기에 조롱조롱 달려 있고 성숙함에 따라 밝은 초록색을 띤다. 잎자루는 철사를 연상시키은 광택이 있는 흑갈색이고, 뿌리는 가늘게 갈라져 있다.

이용방법 및 키우는 방법:

높은 습도를 좋아하고 깔끔한 맛이 있는 식물이라 다른 관엽식물과 같이 심으면 더 깔끔하고 세련된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. 생장기간 동안 토양의 충분한 습도와 충분한 공중 습도를 필요로 하며 생육적정온도는 20~25℃이다. 겨울철 최저 온도는 10~15℃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으며 너무 어두운 곳에서는 가늘고 길게 자라고, 직사광선에서는 잎이 말라죽게 된다. 그러므로 직사광선을 피해 밝은 그늘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.

용토:

화분에 심을 때에는 분갈이흙이나 밭흙 30%, 부엽 50%, 모래 20%의 비율로 혼합하여 이용하는 게 좋다.

비료:

5~10월에는 화학비료를 2~3회 주거나 하이포넥스 1000배액을 한 달에 2~3회 시비한다.

물주기:

토양이 촉촉하게 젖어있도록 수분을 유지하고 배수가 잘 되도록 하고, 공중 습도가 높은 게 좋으므로 자주 잎에 분부하여 주는 것이 좋다. 건조하여 잎이 말리기 시작하면 회복이 쉽지 않으므로 뿌리에서 가깝게 바짝 잘라 새순이 나오도록 해준다.

번식:

번식은 포자번식이나 포기나누기로 하는데 경험상 주로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.

 

 

 

2. 보스턴 고사리 키우기

 

 

학명: Nephrolepis exaltata

특징:

보스턴 고사리는 전 세계 열대지역에서 볼 수 있는 다년생 식물이다. 자연상태에서 키가 50~250cm까지 자라며 재배종은 약 60cm 정도로 자란다. 잎은 뿌리에서 방사형으로 퍼지며 아래로 늘어진다. 잎의 크기는 2~8cm로 자랄수록 깃 형태로 늘어지게 되며 가장자리는 물결모양으로 자란다.  가장자리를 따라 줄지어 잎의 양쪽으로 포자가 생기며 꽃은 피우지 않는다.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높고 담배 연기 제거에도 효과가 좋아 실내공기 정화에 효과적이다.

이용방법 및 키우는 방법:

습도가 높은 습지의 반양지에서 주로 서식하며 실내 재배 시에는 한여름의 직사광선만 피하고, 봄부터 가을까지 충분한 햇빛을 받아야 포기가 빠르게 자라고 잎의 색도 진해진다. 생육 적정온도는 10~24℃이며, 최저  5℃이상을 유지해 주어야 한다. 잎이 차분하게 늘어지며 아름다워 걸이용 화분이나 높이가 있는 화분에 심는 것이 좋다.

용토:

유기질이 풍부한 화분용 배합토에서 잘자라기 때문에 부엽토를 최소 30% 이상 섞어주고, 배수가 잘되게 하기 위해 마사토를 20% 정도 섞어준다.

비료:

새잎이 많이 나올때는 주 1회 농도가 낮은 액비를 주고, 겨울에는 월 1회 정도로 준다.

물 주기:

봄부터 가을까지는 흙을 촉촉하게 유지하되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하고, 겨울에는 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 충분히 관수한다.

번식:

주로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.

 

 

3. 후마타 고사리 키우기

 

학명: Humata tyermannii (Davallia griffithiana)

특징:

열대아시아,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인 후마타 고사리는 습도가 높은 곳을 좋아하며, 실내의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이 있으며 잎은 짙은 초록색을 띤다.  흙 위로 올라오는 털 송송한 발이 매력적이며, 그 발에서 계속해서 새순이 나온다.

이용방법 및 키우는 방법:

습도가 높은 곳을 좋아하며, 실내의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이 있으며 잎이 짙은 초록색을 띠기 때문에 밝은 색의 관엽식물이나 꽃식물과 함께 심으면 좋다. 

용토:

배수가 잘되는 흙이 좋으므로 분갈이흙 40%에, 30% 정도 부엽토를 섞어주고,  30% 정도는 마사토를 배합해 주는 게 좋다. 

비료:

비료는 많이 요구하는 편이 아니나 최소 1~2개월에 한 번씩은 액비를 준다.

물 주기:

봄부터 가을까지는 흙을 촉촉하게 유지하되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하고, 겨울에는 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 충분히 관수한다.

번식:

포기나누기와 포자로 번식한다.